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생각들

음악 감상 시 "비트 퍼펙트(Bit Perfect)" 재생이 필요한 이유

반응형

비트퍼펙트 재생이 무엇이고, 대체 왜 필요할까요?

 

비트퍼펙트란 한마디로 음원 파일을 "있는 그대로" 재생한다는 의미입니다. 비트퍼펙트를 신경쓰는 이유는 더 좋은 음질로 음악감상을 하기 위해서이고요.

 

밑에서는 좀 더 자세하게 비트퍼펙트가 왜 필요한지 알아보고, 마지막엔 어떻게 비트퍼펙트로 음악을 들을 수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

 

 

비트퍼펙트, 왜 필요한가요?

컴퓨터로 멜론, 유튜브, 롤을 동시에 실행시킨다고 해서 음소거가 된다거나 소리가 이상해진다거나 하지 않죠.

 

실제로 들을때는 음악소리, 유튜브소리, 게임소리가 하나로 합쳐져서 자연스럽게 들립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가 여러 프로그램들이 내는 소리를 하나로 합쳐서 이어폰, 스피커에 쏴주기 때문인데요.

 

PC에서는 바로 윈도우가, 갤럭시에서는 안드로이드가, 아이폰에서는 iOS가 이러한 과정을 담당하게됩니다.

 

윈도우10 볼륨 믹서
윈도우 음질 설정

"시스템 사운드 + 멜론 + 유튜브(크롬) + 롤" 에서 나는 소리들을 운영체제가 하나로 뭉쳐주는거죠. 이러한 과정을 믹싱, 리샘플링(resampling)이라고도 합니다.

 

PC에서는 이렇게 하나로 합쳐진 소리의 음질을 결정해주는게 바로 위에 있는 "2 채널, 32비트, 384000Hz(스튜디오 음질)" 같은 윈도우 설정이고요. (공유 모드)

 

 

그런데, 이렇게 여러가지 소리들을 하나로 합쳐버리면 음질이 떨어지지 않을까요?

 

아무리 음악 플레이어에서 16bit, 44.1kHz FLAC 음원을 재생시킨다고 해도 결국 윈도우, 안드로이드, iOS를 거쳐서 리샘플링되기 때문에 실제 FLAC 파일과는 차이가 있게됩니다.

 

다른 프로그램들(유튜브, 크롬, 롤 등)을 끄고 음악만 재생한다고 해도 결국 "시스템 사운드" 라는 윈도우 기본사운드랑 섞여서 출력되기 때문에 음질이 열화될 수 밖에 없는거죠.

 

이러한 음질 열화현상을 피하기 위해 원음 그대로 재생하자는 것이 바로 비트 퍼펙트(Bit Perfect) 입니다.

 

비트 퍼펙트는 음악파일을 있는 그대로 재생해야 하기 때문에 이퀄라이저(EQ), 갤럭시 UHQ 업스케일러, 돌비 애트모스, 디더링 등 음원에 영향을 주는 각종 음장효과들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믹싱, 리샘플링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음악을 들으면서 유튜브 소리를 듣는다거나, 게임 소리를 들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윈도우에서는 음소거시켜놓으면 소리 없이 재생은 가능하더라고요.

비트퍼펙트 재생중에 유튜브를 틀면 이런 에러가 뜹니다.

 

개인적으로 비트퍼펙트로 들어보니 확실히 음질이 향상되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다만 비트퍼펙트 특성상 다른 프로그램이나 앱들과 동시에 소리를 재생할 수 없기 때문에 불편하기는 하더라고요. 특히 스마트폰에서는 통화, 알람소리, 볼륨조절 등 불편한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나 음질을 중요하게 여기시는 분이라면 한번 체감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비트퍼펙트로 음악을 듣는 방법

저는 PC(윈도우)에선 뮤직비(MusicBee)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비트퍼펙트로 음악을 듣고있습니다.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오프라인 음원 파일이 필요합니다.

< Edit Preferences → Player탭 → output: WASAPI (Exclusive) 선택 >

 

 

갤럭시(안드로이드)에선 하이비뮤직(HiBy Music)이라는 앱을 사용하는데요. 아무래도 가장 많이 알려진게 UAPP(USB Audio Player Pro)인데, 유료앱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HiBy Music도 비트퍼펙트를 지원하는데다가, 무료앱이기 때문에 저는 그냥 HiBy Music을 사용하고있습니다.

 

재생 시 별도의 USB DAC이 필요하며, 스트리밍이 아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오프라인 음원 파일이 필요합니다. 

< HiBy Music 설정 → 해패 독점USB출력 '켜기' >

 

 

아이폰(iOS)에서는 확실하진 않지만 비트퍼펙트 재생이 불가능 한 것 같습니다. 애플뮤직을 구독하고, 무손실 고해상도로 음악감상을 하는게 가장 최선의 선택일 것으로 생각되네요.

 

개인적으로 지금은 갤럭시를 씁니다만, 핸드폰을 바꾸기 전에 아이폰으로 애플뮤직 무손실을 들어본 적이 있는데요. 비트퍼펙트와 상관없이 음질은 꽤 좋다고 느껴졌었습니다.

 

구글링을 좀 해보니 해외 하이파이 전문가가 맥(MacOS), 아이폰(iOS)이 비트퍼펙트인지 아닌지 테스트한게 있네요. 테스트 결과는 "비트퍼펙트가 아니다" 라고 나왔습니다. 😅

https://audiophilestyle.com/ca/bits-and-bytes/apple-musics-lossless-and-hi-res-mess-r1022/

 

Apple Music's Lossless and Hi-Res Mess

This morning I've been testing Apple Music's new lossless and Hi-Res offerings on both my iPhone 12 Pro running iOS 14.6 and my Mac Mini (M1) running macOS 11.4. In my tests, I'm only concerned with playing the music bit perfectly, in other words without m

audiophilestyl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