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제 이야기

콜라겐, 저한테는 효과도 있고 부작용도 있더라고요.

반응형

하얀 가루와 스푼이 있는 썸네일 이미지입니다.
먹는 콜라겐, 저는 효과도 있고 부작용도 있었습니다.

확실히 먹는 콜라겐은 효과가 있었습니다. 인터넷에서는 효과가 있다 없다 말들이 많은데, 적어도 저는 직접 먹어본 결과, 효과가 있더라고요. 하지만 부작용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제가 겪은 먹는 콜라겐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어떤 제품을, 얼마나 먹었나요?

마트에서 구입한 피쉬 콜라겐 분말을 먹었습니다.

섭취량은 하루 10g~20g 정도였습니다. 

해당 콜라겐 분말 제조사의 카탈로그를 확인한 결과, 분자량 3,000 달톤 이하의 저분자 피쉬 콜라겐이었습니다.

따라서 보바인 콜라겐(소 유래), 혹은 다른 콜라겐 제품을 드신다면 효과와 부작용이 상이할 수 있겠습니다. 섭취 용량을 줄이거나 늘리는 경우에도 당연히 효과와 부작용이 달라질 수 있고요.

제가 먹은 피쉬콜라겐의 맛은.. 맹물에 타 먹으면 굉장히 힘듭니다. 비위가 약하신 분들은 구역질 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용량을 줄이거나, 다른 음식에 뿌려먹거나, 다른 음료에 타 먹을 때는 괜찮았습니다. 😂

 

 

제가 느낀 콜라겐의 효과

1. 얼굴 피부가 빵빵해진다

일단 얼굴을 만져보면 티가 날 정도로 빵빵해집니다. 피부에 물이 찬 느낌? 쫀쫀한 느낌? 이더라고요. 

 

2. 머리카락이 부드러워진다

머리 감고 말릴 때, 확실히 더 부드러워진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린스 한 것처럼 손에 걸리는 머리카락이 없더라고요.

 

 

제가 겪은 콜라겐의 부작용 

1. 약간의 여드름

효과에서 얼굴이 빵빵해진다고 했는데, 동시에 개기름도 더 많아지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가끔씩 화농성 여드름, 만지면 아픈 여드름이 나더라고요. 😥 아마도 콜라겐이 피부 보습을 과하게 주다 보니 그런 걸까요?

 

2. 소화불량

콜라겐도 사실은 단백질, 아미노산의 일종이죠. 그래서 그런지 고기를 많이 먹었을 때처럼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 되는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고기처럼 입에서 씹는 과정이 전혀 없고, 물에 타서 바로 위장으로 들어가니까 더 소화가 안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3. 피부가 두꺼워지고 각질이 많아짐

피부가 생선 비늘, 코끼리 피부처럼 거칠거칠해집니다. 얼굴은 원래 기름이 많아서 거칠거칠하지는 않은데, 손등 피부를 만져보니 확실히 차이가 나더라고요. 피부가 두꺼워질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이건 아마도 제가 10g ~ 20g씩 고용량으로 먹어서 부작용이 발생한 것 같아요. 그래서 콜라겐을 드신다면 저용량으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나마 다행인 게, 콜라겐을 안 먹으니까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기는 하더라고요. 😂

 

 

이번에는 제가 겪은 먹는 콜라겐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상기한 부작용들 때문에 지금은 안 먹고 있는데, 예전에 사놓은 콜라겐 가루가 2팩이나 남아있어서 걱정이네요. 저용량으로 조금씩만 먹어볼지, 당근 마켓에 팔지 고민 중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