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생각들

한주소금, 코셔솔트, 핑크솔트. 어떤 소금이길래?

반응형

이번엔 한주소금, 코셔솔트, 핑크솔트가 각각 어떤 소금인지, 만드는 방법과 특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한주소금

 

한주소금이란?

한주소금은 대한민국 울산에서 생산되며, 동해 바닷물을 원료로 하는 정제소금(정제염) 입니다.

 

한주소금을 만드는 방법은?

먼저 동해안에서 해수를 취수하여 중력식 1차 여과, 가압식 2차 여과를 거칩니다.

다음으로 한주소금의 핵심 기술인 이온교환막을 이용해 불순물이나 기타 중금속을 제거합니다. 이 때 소금성분인 염화나트륨과 몸에 좋은 미네랄인 마그네슘, 칼륨 등만 남게됩니다. 

이온교환막을 통과한 후에는, 일차적으로 수분을 날리기 위해 진공증발관을 통과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원심분리기와 건조기를 거쳐 수분을 거의 완전히 제거해 염화나트륨 함량 98% 이상의 고순도 소금을 얻습니다. 

 

한주소금의 특징은?

천일염, 암염, 바다소금 등과 달리 불순물이 거의 들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맛도 다른 소금들과 달리 순수한 짠맛이며, 염도도 항상 일정합니다.

 

 

코셔솔트(Kosher Salt)

 

코셔솔트란?

코셔솔트는 보통 요오드(아이오딘)가 들어있지 않고, 입자가 굵은 요리용 소금을 의미합니다.

 

코셔솔트를 만드는 방법은?

코셔솔트는 주로 바닷물을 증발시키거나, 소금광산(암염)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코셔솔트의 특징은?

보통 코셔(Kosher)라는 단어가 식품에 붙는 경우는 유대교 율법에 적합한 식품임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돼지고기를 먹지 않으며, 소나 양을 도축할 때는 반드시 정해진 규칙을 따라야합니다.

그러나 코셔솔트는 어떤 종교적인 가이드라인을 따라서 생산된 소금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20세기 초반 미국으로 이주한 유대인들은 유대교 율법에 따라 고기의 핏물을 전부 제거해서 먹어야 했는데요. 주로 고기를 소금에 절여서 핏물을 완전히 제거하는데, 이 때 사용하는 소금을 코셔 솔트라고 부르기 시작했답니다.

유명한 코셔솔트 브랜드로는 몰튼(Morton), 다이아몬드 크리스탈(Diamond Crystal) 등이 있습니다.

 

 

핑크솔트(Pink Salt)

 

핑크솔트란?

핑크솔트는 보통 파키스탄 펀자브 지역에 있는 히말라야(Himalaya)산맥 근처에서 생산되는 암염(rock salt)을 의미합니다.

 

핑크솔트를 만드는 방법은?

핑크솔트는 이미 오래전에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소금이기 때문에, 그냥 캐서 잘게 부수기만 하면 완성됩니다.

 

핑크솔트의 특징은?

이 소금이 핑크색을 띄는 이유는 미량의 산화철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마그네슘, 칼륨, 아연 등 여러가지 미네랄들이 들어있긴 하지만, 극미량이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그냥 맛소금, 한주소금(본소금)을 사용합니다. 그렇다고 다른 소금들을 일부러 안 쓰는 건 아니고요. 선물받은 함초소금이랑 히말라야소금 같은 것도 가끔씩 사용한답니다. 그런데 워낙 소금 쓸 일이 없다보니 몇 년째 줄어들지가 않네요. 😅

반응형